보기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봄날의 햇살 같은, 이곳은 어디일까요?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촬영지로 유명한 포항의 구룡포입니다. 특히 포스터 속 ‘동백’(공효진)과 ‘황용식’(강하늘)이 앉아있는 계단은 구룡포 일본인 가옥 거리에서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포토 오브 포토존’인데요.

두 사람처럼 앉아서 구룡포항을 바라보며 사진을 찍고 가는 게 ‘국룰’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KBS DRAMA <동백꽃 필 무렵>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앙지뉴 필름

‘동백’의 잔잔하고 아름다웠던 일상의 공간, 포항 구룡포의 일본인 가옥 거리로 떠나 보겠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앙지뉴 필름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양지뉴 필름

아름다운 풍경이 반기는 이곳은 경상북도 포항시의 구룡포 마을입니다.

구룡포에는 우리네 집과는 다른 모양의 집들이 줄지어 있는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가 있는데요, 100여 년 전의 시간이 그대로 멈춰있는 것 같은 공간입니다.

수년 전만 해도 아는 사람들만 와서 구불구불 골목을 살피곤 했는데 지난 2012년 구룡포 근대역사관 개관과 함께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라는 이름으로 깔끔하게 정돈된 후 구룡포를 찾은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양지뉴 필름

포항 뿐 아니라 부산이나 통영 등 남해의 바닷가 마을에선 일본식 가옥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일본 가가와현(香川縣)의 고깃배들이 물고기떼를 좇아 이곳까지 오게 되었고, 이후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많은 일본인들이 구룡포로 이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양지뉴 필름

‘동백’이의 따뜻한 일상 외에도 다양한 역사와 볼 거리가 있는 있는 구룡포에 오시게 된다면, 구룡포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를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붉은 동백꽃의 꽃말은, ‘누구보다 그대를 사랑합니다.’ 입니다.
당신의 동백꽃은 누구인가요?

Contributor
Do you like 제인의발견's articles? Follow on social!
사람들의 반응이 궁금하신가요?
댓글 보기 코멘트 숨기기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