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Netflix)는 아시아 9개 도시의 Street Food를 다룬 다큐멘터리, <길 위의 셰프들>을 선보였습니다.

서울편에서 소개된 식당은 광장시장 먹거리 골목 포장마차인 <고향손칼국수>인데요.

하루에도 수백개의 식당이 개업과 폐업을 반복하는 먹거리 천국, 서울에서 왜 하필 넷플릭스는 시장 한켠에서 만두와 칼국수를 판매하는 작은 포장마차형 식당에 주목했을까요?

출처 : <넷플릭스 – 길 위의 세프들 : 아시아, 대한민국 셰프들>
[영상으로 만나는 광장시장 보러가기] 한국 관광공사 선정 여행지 – 서울 종로 광장시장
출처 : EnjoyStreet

한국의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한국의 대중 음식들.

어머니에서 어머니로 전해 내려오는 서민들의 친숙한 레시피들을 토대로 시대에 맞춰 꾸준히 발전한 한국의 음식들,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음식으로 위로를 주고 받으며 성장하는 따뜻한 삶의 현장이 있는 시장 먹거리 골목.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공간과 일상들이 어쩌면 가장 아름다운 가치들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오늘은 진짜(?) 한국음식을 찾아 음식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한국의 Street Food가 있는 광장시장으로 출발합니다.

출처 : <넷플릭스 – 길 위의 세프들 : 아시아, 대한민국 셰프들>

칼국수
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민 뒤, 칼로 얇게 썰어 끓인 국수입니다. 멸치를 우려낸 국물에 갓 만든 김치를 곁들여 먹으면 한 끼 식사로 충분합니다.

떡볶이
한 입 크기로 썬 떡에 채소, 어묵을 넣고 고추장 양념으로 볶아 매콤 달콤하게 만든 길거리 음식의 대표주자 입니다. 감밥, 떡볶이, 순대 세트메뉴인 ‘김떡순’은 환상의 조합입니다.

녹두빈대떡
물린 녹두를 곱게 갈아서 돼지고기와 숙주나물 등을 섞어 기름에 구워 먹습니다. 고소한 맛으로 바삭하게 익혀진 테두리가 별미입니다. 영양간식이나 술안주로 많이 찾으며, 아삭한 양파절임과 함께 먹습니다.

육회
잘게 썬 하얀 배 위에 붉은 소고기 육회를 얹고 샛노란 계란 노른자와 특제 소스를 올려 나오는 날음식입니다. 배의 청량한 식감과 신선한 소고기의 풍미가 어우러져 고소한 맛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마약김밥
최소한의 재료로 만드는데도 한 번 먹으면 자꾸 찾게 되는 중독성이 있다는 뜻의 김밥입니다. 톡 쏘는 겨자소스에 찍어 먹어야 제맛입니다.

만두
곱게 다진 내용물을 얇은 밀가루 반죽으로 감싸서 익힌 음식입니다. 내용물에 따라 김치만두, 고기만두, 새우만두 등 다양합니다. 사이드메뉴 혹은 간식으로 많이 찾습니다.

간장게장
살아 있는 게에 끓여 식힌 양념간장을 반복해서 부머 만드는 음식입니다. 재료의 싱싱함이 맛을 결정하며 알을 밴 암게를 주로 찾습니다.쌀밥과 함께 먹습니다.

순대
원래는 돼지곱창을 사용하지만 대부분은 식용포장재에 당면, 채소, 선지 등을 섞어 양념한 내용물을 채워넣고 수증기에 찐 담백한 맛의 음식입니다. 부속고기도 선택할 수 있고, 떡볶이 국물이나 소금을 찍어 먹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EXPLORE KOREA(저작권자:한국관광공사, NETFLEX)’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 kto.visitkore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장시장 포스팅 보러가기]
“광장시장, 전통시장 구경은 오감충족 재미 보장이죠

서울 일일투어 B (출처 : https://shop.enjoystreet.com)
Contributor
Do you like 제인의발견's articles? Follow on social!
사람들의 반응이 궁금하신가요?
댓글 보기 코멘트 숨기기
Comments to: 오직 한국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맛의 비밀 – 길 위의 세프들 : 아시아, 대한민국 셰프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LOGIN